양배추 다이어트의 효과와 부작용 이해하기

 


 

양배추 다이어트

다이어트 전략 중 간편하면서도 효과적인 방법을 많이들 찾고 계시죠???

그래서 12년 차 트레이너인 저 100C가 '양배추 다이어트'에 대해 준비해 봤습니다.

 

과연, 운동 없이 이 다이어트 방법이 정말로 효과적인지, 아니면 일시적인 효과만을 가져오는지 방법인지 궁금하시죠.

또한 이에 따른 부작용은 있는지도 알고 싶으실 테고요.

이 글에서 양배추 다이어트의 효과와 부작용까지 전부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효능만 보고 옳다고나 하고 실행하시지 마시고 부작용에 대해서도 꼼꼼히 살펴보시고 실행하시길 바랍니다.

마지막에 효과 만점인 양배추를 이용한 레시피를 준비해놨으니 끝까지 봐주세요!!!


양배추 다이어트란 무엇인가?

양배추 다이어트는 양배추의 낮은 칼로리와 높은 식이섬유 함량을 활용하여 체중 감량을 시키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겨울이 점점 흘러가면서 저칼로리 식품, 다이어트 식품에 대한 관심이 운동과 더불어 올라가고 있어요.

이 방법은 과거 원푸드 다이어트와 같이 한 끼 식사를 양배추를 대처하는 방법이 아닙니다.

세 끼의 식사와 별도로 양배추를 먹으면서 체중 감량이 가능한 다이어트 방법입니다.

장점

저칼로리 식품으로 약 25 kcal/100g 정도로 매우 낮은 칼로리를 가지고 있습니다.

  1.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소화기관을 건강하게 유지하고, 배변활동을 원활하게 해주며, 혈당을 안정시켜 줌으로써 당뇨병 예방에도 효과적입니다.
  2. 비타민 C, 비타민 K, 철분 등 다양한 영양소가 풍부합니다.

양배추 다이어트의 효과와 이유

양배추 다이어트로 효과를 체감하고 있는 사람이 많은 데에는 확실한 이유가 존재합니다.

식이섬유가 풍부하다

출처 입력

양배추 150g(약 5장 정도)에 포함된 식이섬유는 2.7g으로 풍부하며 생활습관병 예방 차원에서 성인에게는 하루에 24g 이상 섭취하는 것이 이상적입니다.

식이섬유에는 수용성, 불용성이 있어 각각의 기능이 있지만 양배추에는 두 가지 식이섬유가 모두 포함되어 있어 다이어트에 큰 효과를 가져옵니다.

  • 식이섬유 수용성 : 장내 유익균을 증식, 인슐린 저항성 개선, 장시간 포만감으로 내장지방 관리 도움
  • 식이섬유 불용성 : 변의 부피를 중이고 장운동을 촉진, 콜레스테롤을 흡착하여 체외 배출을 도와주며 발암 물질을 배출하여 대장암을 예방

혈당의 급상승을 억제를 도와준다.

혈당치가 높아진다는 것은 혈관 안에 당이 넘쳐난다는 것을 의미하고, 살이 찌기 쉬워진다는 말과 같습니다.

높아진 혈당치를 낮추려면 혈관 내의 당을 세포 안으로 끌어들여야 하는데 양배추 안의 수용성 식이섬유가 물에 녹으면서 젤리 형태가 되어 장내에서 소화 흡수 속도를 느리게 도와줘 식후 혈당의 급상승을 예방해 줍니다.

다이어트 변비 예방

다이어트 중에는 식사량을 줄이는 경우가 많이들 있으시죠!!

편식된 영양소 섭취로 인해 변비가 오는데요 양배추의 불용성 식이섬유가 장운동을 촉진시켜 변비를 예방해 줍니다.

칼륨이 풍부

출처 입력

몸이 부었을 때 무엇을 드셨나요? 많이들 호박 즙을 드셔 보셨을 텐데요.

호박 즙이 부종을 빼는 원리는 알고 계시나요? 결론만 말씀드리자면 바로 '칼륨' 때문입니다.

염분을 너무 많이 섭취하면 체내에서 농도를 희석시키기 위해서 수분을 가둬두는데 그게 바로 부종으로 이어지는 겁니다.

칼륨은 체내의 염분(나트륨)을 밖으로 내보내는 작용을 하기 때문에 염분 섭취가 원인이 부종을 막아줍니다.

 

양배추 다이어트 방법

양배추 다이어트 방법은 정말이지 너무 쉬워요!!!

매일 꾸준히 먹는 게 포인트이기 때문에 2가지만 잘 지켜 주시면 됩니다.

  1. 드레싱 과용 금지 : 조리가 되지 않은 양배추를 샐러드들 즐기실 때 드레싱을 과다하게 사용하게 되면 저당, 저염분의 장점을 해처버립니다. 만일 드레싱을 사용하게 될 시에는 논이 일 드레싱 이거다 저당 같은 제품의 드레싱을 찾아 사용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2. 식사량을 과도하게 줄이지 않는다. : 양배추의 포만감을 믿고 빠른 감량을 위해 극단적으로 음식량을 줄이게 되면 요요현상이 반드시 찾아오게 되는 몸으로 바뀌게 돼버리리 수 있으니 칼로리와 영양은 부족하지 않도록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양배추 다이어트의 부작용

  • 영양소 부족 : 한쪽에 치중된 원푸드 다이어트가 좋지 않듯이 탄수화물이나 단백질 섭취에 신경을 쓰지 않고 체중 변화에만 집중한다면, 필수 영양소의 결핍으로 신체기능에 이상이 생길 수 있다.
  • 소화기 문제: 양배추에는 가스를 생성하는 섬유질이 많아 과도하게 섭취 시에는 복분 팽만감, 가스, 복통 등이 나타날 수 있으며, 갑상선 기능 저하증이 있다면 먹는 양을 줄이는 게 좋다.
  • 피로감 : 칼로리 섭취가 줄어들면 에너지 부족으로 인해 피로감이 느껴질 수 있어 일상생활에 지장을 줄 수 있다.
  • 근육 손실 : 단백질 섭취가 부족하게 된다면 그 무섭다는 근 손실이 발생될 수 있다.

 

12년 차 트레이너의 100C의 개인적인 소견으로는 단기간 체중 감량에는 효과적일 수 있으나, 장기적 체중 유지 목적이라면 영양소 공급이 불균형 해질 수 있으니 주의해서 선택해야 한다고 생각됩니다.

효과 좋은 양배추 다이어트 레시피

  • 양배추 수프 : 양배추, 양파, 샐러리, 토마토, 당근 등을 넣고 소금과 후추 등으로 간을 해줍니다.
  • 양배추 주스 : 하루 한 번 또는 두 번 섭취하며 신선한 양배추로 즙을 내거나 다른 채소나 과일을 추가해 주셔도 됩니다.
  • 양배추 샐러드 : 간편하고 섭취가 편하고 다른 드레싱보다는 식초나 올리브유 소금 정도로 드레싱을 해주시는 것을 추천하고 싶습니다.

 

양배추의 낮은 칼로리와 높은 식이 섭유를 이용하여 체중 감량을 하는 효과와 방법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시작 전에는 반드시 본인의 건강 상태를 체크해 보고 실해하시는 걸 추천합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