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헬스

거북목의 원인

 오피스직이나 학생들의 잘못된  자세,특히 요즘 스마트폰 과다사용으로 인한 목통증에서 비롯되는 거북목의 원인이 될 수 있는 흉쇄 유돌근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흉쇄유돌근이 어디에 어떻게 생겼는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흉쇄유돌근은 줄여서 'SCM'이라고 많이 표현합니다.

기시란 근육이 시작되는 지점을 말하는데 흉쇄유돌근의 기시점은 두 곳이니 참고하시길! = 두갈래
(쇄골부위가 기시점입니다.)

흉쇄유돌근에 대해서 알았으니 흉쇄유돌근(이하SCM)이 거북목 만들기 원인이 되는 지 알아보겠습니다.

ß옆 그림이CDM!


SCM이 과하게 활성화됐을 경우(뭉쳤을 경우) SCM을 포함한 주변근육의 밸런스가 무너지게 됩니다.

이 때, 턱을 당기는 근육인 심부 목 굽힘근(Deep Neck Flexor, 목 심부근육/Cervical Deep Muscle/이하 CDM)의 활성도가SCM 대비 상대적으로 줄어들게 되고 점점 제 기능을 잃어가게 됩니다.


(반대로 CDM이 약해지며 SCM이 과활성 될 수도 있답니다^^)

위 사진처럼CDM의 기능인 턱당기기가 안되면 서 있을 때 턱을 들고 있는 모습이 됩니다.
하지만 우리는 걸을 때 앞을 보고 걸어야 하는데,CDM 턱을 못당기고 있으니 고개를 거북이처럼 앞으로  내밀게 되는 것이 불가피한 상황이 되는 것 입니다.

이렇게 무너진 근육 밸런스로 인해 생기는 작용을 보상작용이라고 합니다.

그럼, 뭉친 SCM을 풀어주고 뭉친 SCM 푸는 법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항상 언급하는 트리거포인트(압통점) 입니다.

트리거포인트를 해결해줘야 통증이 없고 편한 몸이 됩니다.

위 그림의 X 부위가 뭉치는 부위인 트리거포인트,빨간 부위가 트리거포인트로 인해 생기는 통증부위입니다.

보면 빨간 부위가 머리까지 올라가 있습니다.

SCM에 트리거포인트가 생기면 두통(편두통)이 생길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이구요.

 SCM 마사지를 통해 두통을 해결할 수도 있습니다.

위에 손가락으로 가리킨 근육이 SCM입니다.

위 그림을 따라서 아프지 않게 눌러주시면 간단하게 마사지가 가능합니다.누르다 보면 엄청 아픈경우도 있는데 그건 마사지하시는 자신의 몫이겠죠.힘조절 잘하세요.

과활성된 SCM을 관리하면 거북목 퇴치와 함께 두통도 잡을 수 있다는 사실입니다.
하루하루 시간 날 때 마다 틈틈히 눌러주시면 좋습니다.

근무하시는 중간 스트레칭 및 바른자세유지도 엄청난 도움을 줄겁니다.길지도 않아요  1~2분만 활애하시면 됩니다.건강을 위해 그정도 시간도 못내신다면 그냥 병원에 의지하셔서 살아가셔야 할듯 합니다.

언제나 강조하듯이  바른자세와 꾸준한 운동만이 건강을 지킬수있는 최고의 방법입니다.좋은하루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