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년 겨울 유난히 추위를 더 타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아무리 옷을 두껍게 입어도 소용이 없다며, 오한과 함께 손발의 차가움을 호소하는 사람들이 있지요. 이런 증상이 지속될 경우, 갑상선호르몬 이상에 의한 갑상선 기능에 문제가 있는 것은 아닌지 의심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갑상선은 인체의 대사기능을 조절하는 갑상선 호르몬을 분비하기 때문에 만약 이상이 있어 이 호르몬이 적게 분비되는 등 문제가 발생한다면 에너지를 만들어내는 속도가 느리기 때문에 당연히 추위를 많이 타게 됩니다. 오늘은 갑상선 질환인 항진증/저하증에 대해 소개해드리겠습니다.
갑상선 기능 저하증
1. 갑상선 기능 저하증 원인
다음으로는 갑상선 기능 저하증에 대해서도 설명해드리겠습니다. 갑상선 기능 저하증이란 갑상선에서 갑상선 호르몬이 잘 생성되지 않아 체내에 갑상선 호르몬 농도가 저하된 또는 결핍된 상태를 뜻하며, 원인은 갑상선 자체에 문제가 있어서 갑상선 호르몬 생산이 줄어드는 경우와 갑상선에서 호르몬을 만들도록 하는 신호에 문제가 생겨서 갑상선 호르몬 생산이 줄어드는 경우로 나눌 수 있습니다. 가장 흔한 원인은 하시모토 갑상선염(자가면역성 갑상선염)에 의해 갑상선 자체에서 갑상선 호르몬의 생산이 줄어드는 경우이다. 뇌하수체 기능 저하증이 있는 경우도 갑상선 자극 호르몬이 분비되지 않아 갑상선 기능 저하증이 발생할 수 있다.
2. 갑상선 기능 저하증 증상
갑상선 기능 저하증은 주로 모호한 증상을 가지는데, 만성 피로, 식욕 부진, 체중 증가, 추위를 타는 것, 변비 등이 있을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피부가 건조해지고, 여자의 경우 생리 주기의 변화가 생기며, 월경 과다가 동반되기도 합니다. 혈중 프로락틴(prolactin, 젖분비 호르몬) 수치를 증가시켜 유즙 분비가 생길 수 있습니다. 또한 갑상선 호르몬이 심하게 부족한 경우에는 혼수 등의 신경학적 증상이 동반될 수 있다고 하니 조심해야 합니다.
갑상선 건강에 도움이 되는 음식
갑상선 호르몬 생산의 원료인 요오드가 장기간 결핍되거나 과다하게 투여되면 갑상선 기능 이상을 유발할 수 있다는 사실은 비교적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갑상선기능저하증에는 요오드가 풍부한 음식들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씨리얼, 호밀빵, 생선, 해물류(새우, 굴, 꽃게 등), 달걀, 육가공품(햄, 베이컨 등), 해조류(다시마, 김, 미역, 파래 등), 가공 치즈 등은 요오드가 풍부해 관리차원에서 권장할만한 음식들입니다. 단, 식이요법의 도움을 받고자 할 때는 음식의 열량을 조절해주면서 관리하는 것이 필요하니 주의가 요구됩니다.
반대로 갑상선 기능 항진증은 일종의 소모성 질환이므로 고단백, 고열량의 식사를 섭취하는 것이 좋다고 하네요.
지금까지 겨울철 건강 적신호를 확인할 수 있는 갑상선 관련 질환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무언가 몸이 이상하다고 느껴진다면, 생각보다 몸의 큰 질병으로 인한 것일 수도 있습니다. 설명 드린 갑상선 관련 증상과 비슷한 것을 느껴본 적이 있다, 혹은 이번 겨울 그렇게 춥지도 않은데 이상하게 왠지 몸이 너무 추워하는 것 같다, 하면 생각해 볼 필요가 있겠습니다. 생각날 때마다 갑상선에 좋은 음식을 먹는 것도 좋습니다. 겨울이 제철인 굴도 갑상선에 좋다고 하니 많이 드시는 것도 좋을 것 같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