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디 프로필 부작용 역효과 후유증
- 식이장애
- 생리불순
- 운동 강박증
- 다이어트 강박증
- 탈모
최근 SNS에서는 열심히 가꾼 몸매를 뽐낸 사진이 폭발적으로 인기를 끌고 있는데요, 신체로 자신을 표현하는 사진, 일명 '바디 프로필'입니다. 모두들 건강미가 넘쳐 보이는데, 화려한 겉모습과 달리 속이 망가졌다는 후기가 쏟아지고 있습니다. 바위 같은 대흉근, 튼튼한 기립근, 성난 광배근, 보기만 해도 건강함이 느껴지는 바디 프로필 속 신체들 하지만 그에 따른 부작용 또한 무시할 수 없습니다.
식이장애
바디 프로필 부작용 중에 가장 많이 겪고 있는 것이 식이장애입니다.
폭식과 절식을 반복하면서 오히려 스트레스는 스트레스대로 받고 살은 살대로 찌는 현상이 나타났습니다. 우선 바디 프로필이 끝나고 난 뒤에는 먹고싶었지만 먹지 못했던 제한된 음식들을 마음껏 먹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절제력을 잃어버리는 겁니다. 먹고 난 뒤에 부어있는 몸과 죄책감에 다시 엄청난 절식을 하게 될 것 입니다. 양도 엄청 조금먹고 식단도 바디프로필 때 먹던 다이어트 식단을 먹고 얼마 못 가서 또 폭식을 반복하는 루틴입니다. 주로 폭식은 빵, 디저트 종류뿐만 아니라 다이어트 전이라면 잘 먹지 않았을 과자나 캔디, 아이스크림 등 자극적인 음식을 찾게 될 것입니다. 평소에 좋아하지 않던 음식이더라도 짜고 달다면 유혹이 심각합니다. 일종의 보상심리입니다. 일단 음식이 앞에 있으면 배가 불러도 계속 폭식을 했도 지금이 아니면 먹지 못하는 사람처럼 먹었습니다. 결국 소화장애, 위장장애도 달고 살았고 오히려 건강이 나빠지는 상황까지 초래하게 되는 순서를 밟게 됩니다.
생리불순
바디 프로필을 준비하는 모든 사람들이 겪는 생리불순입니다. 보통 바디 프로필이 끝나고 나면 자연스럽게 돌아온다고 하지만 식이장애도 함께 겪으면서 몸 건강이 좋지 않은 분들은 돌아오는데 1년 이상 걸리기도 합니다. 생리불순이라는 것 자체가 몸 건강을 해치고 있다는 적신호인데 남들 다 오는 생리불순 잠깐 겪는 것이라고 생각하고 안일하게 대처하는 분들이 대부분입니다.
운동 강박증
운동 강박증이라는 건 사실 생소하기도 하고 운동 많이 하면 좋은 거 아닌가라는 생각을 하시는 분들도 많습니다. 주 7일 운동하던 몸이었기 때문에 하루라도 빼먹으면 예전으로 돌아가는 거 아닌가란 생각을 하게 됩니다. 예전에는 운동을 좋아해서 했지만 억지로 하는 운동이 되니 스트레스도 받고 컨디션이 좋지 않은 상태에서 운동을 하니 오히려 더 피곤하게 될 것입니다. 하루라도 운동을 하지 않으면 불안해서 제대로 여행도 못 가고 여행을 가는 호텔에 헬스장이 어떤 지부터 보고 있던 모습이 보인다면 운동 강박증일 수 있습니다. 심지어 폭식하거나 술 마신 다음날에는 무조건 힘들어도 고강도 운동 스케줄을 감행하게 될 겁니다. 운동도 과하면 노동이 되고 건강하고자 시작한 운동이 내 몸을 망치게 될 겁니다.
다이어트 강박증
다이어트 강박증은 식이장애, 운동 강박과도 연결됩니다. 보통 규칙적으로 식사를 하기 때문에 '이 시간에는 밥을 먹어야 한다' 혹은 '운동 후에는 꼭 단백질을 먹어야 한다'는 생각이 지배하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배가 고프지 않아도 운동 후에는 꼭 밥을 먹고 점심을 든든히 먹었지만 저녁을 꼭 빠트리지 않고 먹어야 한다라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그리고 단백질을 집착하게 되기도 합니다. 그날 챙겨 먹어야 할 단백질의 양을 지키지 못했다면 배가 불러도 추가로 먹기도 합니다. 또 하루라도 운동을 빼먹는 날에는 금방 살찔 것 같은 불안함에 스트레스받고 밥도 제대로 먹지 못하게 될 것입니다.
바디프로필 부작용 후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