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육성장의 억제

운동을 하고 근육량 발달을 추구하는 사람이라면 마이오스태틴 or 마이오스타틴이라 불리는 물질에 대해서 들어본 적 있을 것이다.인터넷에서 과도하게 근육이 발달된 동물들의 사진을 보이며 이물질에 대한 이름을 자주 언급합니다.그리고 마이오스타틴은 근육 발달을 저해해서 이 호르몬 분비가 많으면 근육성장이 억제된다라는 말이 수식어처럼 따라다닙니다.

운동을 처음 접하거나 운동에 대해서 정확한 이해를 하지 못한 사람들은 저런 말들에 현혹되기 쉽습니다.마이오스타틴에 대한 연구는 현재도 계속 진행중이고 아직까지 마이오스타틴이 단독적으로 근육발달을 조절할 수 있는지에 대한 확답은 나오지 않은 상태입니다.그렇다면 마이오스타틴은 어떤 물질이길래 이렇게 많은 사람들이 이 물질에 대해서 관심을 가지는 것일까요?

체내에는 전환성장인자그룹이 존재하는데,마이오스틴은 성장분화인자의 하나로서 근육 성장과 분화를 감소 시키는 물질이다.310개의 아미노산으로 구성된 펩타이드 호르몬인데,아니모산으로 구성된 마이오스타틴은 다른 아미노산들처럼 N말단과 C말단을 가집니다.보디빌더의 마이오스타틴 프로펩타이드 농도가 일반인들에 비해 높음은 이를 증명합니다.

마이오스타틴은 자가분비/근거리 분비를 통해서 주요영향을 발휘하며 과도한 마이오스타틴의 생산은 순환계를 퍼져나가서 작용하게 됩니다.다른 TGF계열들 처럼 마이오스타틴은 다양한 단백질들의 복합작용에 의해 조절됩니다.

마이오스타틴을 억제하면 근육량과 근력을 증가 시킬수 있으며 운동선수에게서 퍼포먼스를 강화할 수 있다는 가설은 충분히 설득력이 있습니다.하지만 마이오스타틴 단독의 작용으로 볼 수느 없다는 것이 아직까지 학계의 의견입니다.실제로 마이오 스타틴의 역할이 과도한 근육 증가로 인해 발생하는 관절의 부하를 감소시키기 위함이라는 학설도 이를 뒷받침하고 있습니다.

근육의 증가가 제한이 없어서 인간의 골격근이 과도하게 증가하고 이에 따라 근력이 증가한다면 근육이 수축할 대 발생하는 장력을 관절이 받아낼 수 없을 것입니다.보디빌더들에게서 마이오스타틴 농도가 낮게 나오는 경우가 많은데 실제로 근육량을 증가시키기 위한 트레이닝은 마이오스타틴을 조절할 수 있다는 결과를 보이고 있습니다.

마이오스타틴은 골격근 뿐만 아니라 심근이나 내장근에도 발현됩니다.아직까지 3가지 근육 계열에서마이오스타틴이발현되는 수준에 대해서 정확하게 알수 없지만,같은 노리대로라면 심근에서 마이오스타틴의 억제는 심근비대를 유발하고 이는 생명 위협이 될 수 있습니다.보디빌더의 Bubble Gut처럼 마이오스타틴 억제에 의한 내장근 비대는 상상하기 싫은 결과로 나타날 것입니다.

골격근에서만 마이오스타틴 유전자의 조작을 통해 골격근 성장을 유도한다는 가설과 이를 이미 올핌피아 보디빌더가 적용하고 있다는 소문이 나돌고 있으며 도핑검사의 부재로 올림픽 도핑에서도 사용되고 있다는 주장이 있지만,마이오스타틴을 억제하는 식품,영양소,물질에 대한 연구는 아직가지 진행중이고 더 지켜봐야할 필요가 있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